• 대표번호 1544-7563

중심상권에 위치한 [제한적 무인텔] 누구에게나 사랑받다

 

중심상권에 위치한 ‘제한적 무인텔’ 

새벽에도 열기가 식을 줄 모르는 중심상권에는 크고 작은 숙박시설들이 밀집되어 있다.
이들은 각자의 운영전략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휴식공간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 가운데, 안산중앙역 인근에 위치한 하이비스 호텔은 무인시스템을 기반으로 독특한 운영전략을 내세우는 동시에 웨딩홀, 카페 등과 호텔 건물을 함께 공유해 시너지를 발위하고 있다. 하이비스 호텔은 77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는 관광호텔로, 다양한 유형의 객실, 부대시설, 조직 서비스 등을 선보이고 있다.

이곳에서 한 가지 주목할 점은 2층을 ‘셀프룸 ’이라고 안내하고 있는 점이다. ‘셀프룸이 무엇일까’라고 잠시 생각하고 있는 사이 2층에 도착한 엘리베이터의 문이 열렸다. 문이 열리자마자, 눈앞에 셀프체크인 1대가 놓여있었다. 자세히 살펴보니, 하이비스 호텔은 2층복도와 지하주차장에 셀프체크인 1대씩을 설치하여 2층에 위치한 17개의 객실(셀프룸)들만 무인기를 기반으로 판매하고 있었다.

이처럼 호텔측은 고객 스스로 무인기를 활용하여 입실할 수 있는 2층의 객실들을  ‘셀프룸’이라고 안내하공있었다. 고객들이 2층의 객실들을 제외한 나머지 50개의 객실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1층 프런트를 방문하여 호텔직원으로부터 객실키를 받아야한다.
하이비스 호텔측은 “우리는 객실을 제한하여 무인텔로 운영함으로써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받길 원하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있는 동시에 고객들이 프론트를 방문하여 객실에 입실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복합적으로 구축하여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서 “고객들이 지하주차장에 차를 주차를 한 후, 셀프체크인을 사옹하여 2층에 위치한 객실에 바로 입실 할 수 있다. 고객의 편의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2층에도 셀프체크인을 설치해놓았다. 실제로 호텔 직원과 마주하지 않고 편리하고 신속하게 객실을 이용하기를 원하는 고객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무인기의 활용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20대부터 50대까지 폭넓은 연력대의 고객들이 적극적으로 셀프체크인을 사용하여 호텔을 이용하고 있다. 특히 주말의 경우, 젊은 고객의 70%가 무인기를 이용해 입실을 할 만큼 셀프룸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다. 호텔 직원들은 무인기 덕분에 바쁜 주말에도 고객들과 호텔의 전반적인 상황을 살필 수 있는 여유로움을 가질 수 있다.” 이와 같이 하이비스 호텔은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한적으로 셀프룸을 운영하여 비대면서비스를 제공하면서 1층 프런트에서 구매할 수 있는 부티크룸, 비지니스룸 등 다양한 콘셉트의 객실들을 제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규모 있는 호텔, 무인기 활용해 효율적으로 ‘관리’

하이비스 호텔이 위치한 대로변에는 숙박시설이 일렬로 줄지어 있다. 많은 숙박시설들 중 웨딩홀과 커피숍이 함께 들어서 있는 하이비스 호텔은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낸다. 해당 호텔은 큰 건물을 함께 사용하는 웨딩홀과 커피숍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으며, 주변 업소에서는 시도하지 않은 ‘무인시스템’을 기반으로 호텔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있다.

이곳의 주변에는 풍부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는 수 많은 매장뿐만 아니라, 안산을 대표하는 경기장이 위치해 있다. 이 때문에 일정 기간 동안 경기 관계자와 선수단 등 단체손님이 머무를 수 있는 숙박시설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발생한다. 이처럼 지역 중심지에 위치해 있어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을 만족시켜야 하는 동시에 다양한 부대시설과 적지 않은 수의 객실을 보유한 하이비스 호텔은 최소한의 인력으로 숙박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무인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무인시스템을 기반으로 비대면서비스를 제공받길 원하는 고객뿐만 아니라, 쾌적한 시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경쟁력으로 내세워 단체고객까지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하이비스 호텔측은 “무인시스템을 도입하여 제한적 무인텔을 운영해온지 3년이 넘었다. 최소한의 인력으로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호텔을 운영해나가는데 무인시스템이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단체고객 등 대면 서비스를 제공받길 원하는 고객들에게 보다 집중할 수 있으며, 적은 인력으로 각종 행사를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어서, “무인기를 도입한 이후, 우리는 CCTV를 통해 미성년자를 구분하고 24시간 호텔의 전반적인 상황을 철두철미하게 모니터링하고 있다. 특히 셀프체크인 자체에 고화질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어, 사용자의 얼굴을 세심하게 살펴 볼 수 있다.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상황 이 벌어지면, 무인기를 정지시키고 해당 고객과 대면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이번 호에서 살펴보았듯이 무인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일반 숙박시설과 차별된 운영전략을 수립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숙박업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고객의 니즈는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고있으시다면, 무인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호텔들의 사례를 엿볼 수 있는 본 코너를 관심있게 살펴봐주십시오.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