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번호 1544-7563

주거단지 인근 무인텔, 미래 지향적인 호텔을 위햐여

 

 

독보적인 ‘위치’,앞서가는‘시스템’

인천 부평역 인근에는 다양한 규모의 숙박시설들이 밀집되어있다. 해당 지역은 인천의 대표적인 숙박상권인 만큼 어느 지역보다 경쟁이 치열하다. 부평의 숙박시설 밀집지역에서 한 걸음 떨어져 부평 자유시장과 주거단지 인근에 위치한 ‘호텔 주노’는 독보적인 위치에서 숙박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

호텔 주노는 39개의 객실을 보유한 곳으로, 최근 1달 전 리모델링을 진행하면서 최신형 셀프체크인 키오스크 1대를 새롭게 설치하여 고객들에게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호텔에 방문하여 주변을 살펴보니, 빌라와 주상복합아파트등으로 둘러 쌓여 있었다. 또한 호텔 뒤편에는 다양한 먹거리로 고객의 발걸음을 이끄는 시장이 자리하고 있었다. 이와 같이 주거단지 인근에 위치한 호텔 주노는 지나가는 행인들의 시선을 단숨에 사로잡을 만큼 타 호텔들보다 존재감이 크게 느껴졌다. 호텔 내부로 들어가자마자, 미려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셀프체크인 키오스크’ 가 가장먼저 눈에 들어왔다. 해당 기기는 호텔 로비공간을 한층 더 고급스럽고 세련되게 만들어주었다.

고객들은 프런트 바로 옆 공간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기기를 사용하여 스스로 객실을 구매한 후 자연스럽게 입실했다. 젊은 고객부터 중장년층의 고객까지 자동적으로 셀프체크인 앞에 서서 큰 화면을 살펴보며 1~2분 내로 객실을 손쉽게 구매하는 모습을 보니, 우리의 일상이 얼마나 스마트화 되고 무인화 되었는지를 실감할 수 있었다.

호텔 주노 김준호대표는 “최근 리모델링을 진행하면서 셀프체크인 키오스크를 도입했다. 그 이유는 모텔 전체수익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인건비를 절감하고, 절감한 인건비를 양질의 숙박서비스로 제공하는데 투자하여 고객을 꾸준히 확보하기 위해서다.

무인시스템을 기반으로 호텔이 운영되다 보니 호텔 직원들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며 무인기기가 제공할 수 없는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 할 수 있게 되었고, 고객들은 퀼리티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아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무인기기를 도입한지 1달만에 매출이 30% 증가했으며, 중장년층 고객이 100%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무인셀프체크인을 기반으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무인호텔은 고객 입실의 자동화를 실현하여 기존의 인건비를 1/3절감한 동시에 경쟁력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집중 할수 있게 되었다.

미래를 열어가는 ‘무인호텔’

해마다 최저임금과 물가는 상승하고 있지만 객실요금은 몇 년째 제자리이다. 특히 국내 숙박시설이 넘쳐나고 있어 가격경쟁을 할 정도로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소형 숙박시설들은 인건비를 절감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그 결과. 현재 많은 숙박사업자들이 생존을 위한 방안으로 ‘무인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제 숙박업계에서 셀프체크인 설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것이다.김대표는 “과거에는 11개의 호텔을 운영했는데 현재는 국내 3곳,필리핀 1곳의 숙박시설을 경영하고있다. 운영해오던 호텔들을 하나씩 정리할 수 밖에 없을정도로 현재 수박사업의 수입구조가 상당히 악화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숙박업계의 성장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본다. 이에 항상 세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15년 넘게 몸담고 있는 숙박업계의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사업장에 발 빠르게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지금까지 시중에 나와 있는 무인시스템들을 대부분 사용해봤지만, 객실관리프로그램과 제대로 연동되는 셀프체크인을 찾기가 힘들었다. 연동이 제대로 되어야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호텔을 운영할 수 있다. 이번에 설치한 셀프체크인 키오스크는 기존 객실관리 프로그램과 연동이 될 뿐만 아니라, 호텔의 상징물로 각인될 만큼 세련된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해당 기기의 중심부에는 HD카메라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구축한 커맨드센터 (Command Center)에서 상주하고 있는 직원들이 밤낮 구분없이 고객들의 얼굴을 세심하게 살펴보며 미성년자를 구분하고 있다. 미성년자로 의심 될 경우, 즉시 무인기기를 판매중지 모드로 전환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앞으로도 경쟁력있는 호텔을 운영하기 위해 무인기기를 기반으로 축적된 각종 통계를 분석하여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 니즈에 맞는 객실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적용해나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자리를 빌려 호텔 주노를 구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 (주)야놀자 이수진 대표와 (주)옐로씨리얼 김용수 대표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호텔 주노는 미래 지향적인 호텔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고객들이 최고의 사양을 자랑하는 PC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객실을 연출 했으며, 로비 한편에 간식코너를 마련하여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특히 셀프체크인을 통해 객실을 구매할때마다 적립되는 마일리지(씨리얼 마일리지서비스)로 간식을 구매할 수 있어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이번 호에서 주거단지 인근에 위치한 무인 호텔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무인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를 누리게 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앞으로도 무인 호텔에 대해 알고 싶다면, 본 코너를 꾸준히 살펴보기를 바란다.
*취재협조_(주)옐로씨리얼, 호텔 주노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